상단여백
HOME 생활・건강
가을 입맛 사로잡는 경기도 향토 맛 집 10선(選)지역 농산물로 만든 건강밥상에 체험・숙박도 가능
  • 안정화 기자
  • 승인 2018.10.22 16:09
  • 댓글 0

주위를 둘러보면 울긋불긋 단풍천지다.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요즘, 여행에서 빼놓을 수 없는 것 중 하나는 역시 음식. 경기도농업기술원이 가을 여행 중 한 번쯤 찾아볼만한 경기도 농가 맛 집 10곳을 소개했다.

농가맛집은 각 지역에서 나는 농산물과 직접 생산한 식재료를 활용해 향토음식 메뉴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농가식당이다. 향토음식으로 맛과 함께 건강까지 챙기는 것은 물론, 농촌체험과 숙박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이천 ‘돌댕이 석촌골’

이천 ‘돌댕이 석촌골’의 대표 메뉴인 ‘볏섬만두’.

이천시 호법면에 위치해 있으며 정월에 풍년을 기원하던 향토음식인 ‘볏섬만두’를 대표메뉴로 하고 있다. 여기에 이천지역에서 생산되는 토종무인 게걸무를 이용한 요리도 맛볼 수 있다. 오복 볏섬만두, 인절미 만들기 등의 체험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으며 주변 관광지로는 이천농업테마공원, 산수유마을, 이천설봉공원 등이 있다.

▶ 포천시 ‘청산명가’

포천시 ‘청산명가의 '들깨버섯전골'

포천시 신북면에 자리 잡고 있는 ‘청산명가’는 30년간 역사를 가진 버섯농장에서 수확한 다양한 버섯으로 담백하고 맛있는 버섯전골정식, 버섯샤브요리를 만들어 제공한다. 주변에는 허브아일랜드, 청계산, 산정호수 등의 관광명소도 많다.

▶ 남양주시 ‘봉바위’

남양주시 ‘봉바위’식당의 매운탕 정식.

남양주시 조안면에 위치한 ‘봉바위’는 직접 생산한 신선한 유기농 채소를 넣어 만든 매운탕, 직접 담근 된장을 이용한 맥적구이와 털러기 묵밥 등이 있다. 주변 볼거리로는 축령산자연휴양림, 다산 정약용 유적지, 남양주종합촬영소 등의 관광지가 있다.

▶ 김포 ‘고가(古家)풍경’

김포 ‘고가(古家)풍경’의 종갓집 밥상 코스요리.

김포시 고촌면에 위치해 있으며 황해도 배천 조씨 가문의 33대 종부가 선보이는 종가음식과 연을 이용한 연근떡갈비, 연음식 정식을 맛볼 수 있다. 직접 텃밭에서 재배한 유기농 채소와 직접 발효한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주변 볼거리로는 문수산, 용화사, 태산패밀리파크 등이 있다.

▶ 여주 ‘토리샘’

여주 ‘토리샘’식당의 토리 바베큐 정식.

농가맛집과 펜션, 카페를 같이 운영해 가족단위 방문에 좋다. 참나무와 참숯으로 5시간 이상 구워낸 바비큐에 직접 농사지은 채소로 만든 땅콩소스 해물잡채, 자색고구마전 등을 같이 먹는 향토음식이 준비돼 있다. 주면 볼거리로는 세종대왕릉, 신륵사, 명성황후생가, 여주프리미엄아울렛 등이 있다.

▶ 양평 ‘광이원’

양평 ‘광이원’ 식당의 '광이상'.

용문산 입구에 자리 잡고 있으며, 용문산 은행 전채와 죽, 전, 청국산채샐러드, 뽕잎규아상, 유자 삼치구이 등 건강밥상을 만날 수 있다. 인근 볼거리로는 용문산관광단지, 세미원, 들꽃수목원, 두물머리 등이 있다.

▶ 용인 ‘맘꽃’

용인 ‘맘꽃’의 한상차림.

백암순대, 빠치장, 용인외지 등 용인 향토음식을 만날 수 있다. 대표메뉴로는 백암순대, 한방포크구이와 소불고기를 메인으로 하는 용인삼합과 함께하는 농가 밥상이 있다. 주변 관광지로는 한택 식물원, 용인테마파크, 한국민속촌 등이 있다.

▶ 양주 ‘매화당’

양주 ‘매화당’ 정식.

한옥펜션이 같이 있어 가족 여행에 적합하며 정원과 꽃나무를 보며 즐길 수 있는 힐링 공간이다. 대표메뉴로는 양주에서 생산된 콩으로 만든 스테이크와 돼지고기 맥적구이가 있다. 옛날 동해안 바다상인들이 양주에서 쉬어갈 때 해장을 위해 만들어 먹던 연푸죽도 맛볼 수 있다. 주변에 가볼만한 곳으로는 백수현 전통가옥, 백인걸선생묘, 잣나무숲 산책로 등이 있다.

▶ 이천 ‘안옥화갤러리’

이천 ‘안옥화갤러리’ 약초탕.

약선요리를 코스요리로 차별화시킨 건강 농가 맛 집이다. 제철약초를 이용한 샐러드와 인삼을 포함한 20여 가지 약초, 전복, 새우 등의 해산물로 우려낸 육수에 토종닭, 제철버섯이 들어간 보양탕 등 가족모임에 인기 많은 메뉴들을 선보이고 있다. 발효액 만들기 천연식초, 정과 만들기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다.

▶ 안성 ‘해뜨는 아침’

안성 ‘해뜨는 아침’의 시래기 매운찜.

직접 키운 흑염소와 지역에서 생산된 신선한 식재료를 활용해 만든 흑염소요리와 시래기 돼지고기 매운찜, 각종 제철채소로 만든 밑반찬들을 만날 수 있다. 주변 볼거리로는 안성맞춤랜드, 죽주산성, 팜랜드, 쌍미륵사, 석남사, 서운산 등이 있다.

안정화 기자  pairlady@hanmail.net

<저작권자 © 시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정화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